안녕하세요 현대바이오 주가 제프티 범용상바이러스 전망을 분석한 텐버거 주린이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현대바이오는 범용항바이러스제인 제프티를 개발에 성공하여 미래 가치가 무궁무진한 기업으로 다양한 재료와 차트를 통해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현대바이오 주가 제프티 범용항바이러스 전망 및 차트 분석>
저도 비타브리드 스칼프 샴푸를 직접 사서 사용해 보면서 머리카락이 확연하게 덜 빠지는 걸 경험하고선 지인들에게 추천도 많이 했었고, 다 같이 현대바이오에 투자하면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었었죠😆
- 현대바이오 재무 체크
이렇게 바이오 사업 진출 후 2018년도에 바이오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기존 IT 사업 대부분을 접고 사명도 현대바이오로 변경하여 최대주주인 씨앤팜과 공동으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CP-COV03), 무고통 항암제인 폴리탁셀(췌장암 치료제) 개발에 참여하여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매출감소와 임상 진행 등으로 인해 적자가 커진 상황이지만 비타브리드 재팬 지분을 일부 정리하여 약 136억원의 연구개발을 위한 재원을 자체적으로 확보하였기 때문에 주주들 입장에서는 CB발행 같은 불안감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현대바이오 이슈 정리>
1.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CP-COV03(제프티)
우선 임상2상이 거의 끝나가는 코로나19 치료제인 CP-COV03의 임상참여자가 280명을 돌파해 사실상 종료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CP-COV03의 약동학(PK) 데이터를 보여줄 60명의 채혈 결과도 이 달내 나올 예정으로 PK자료는 코로나 치료제뿐만 아니라 범용 항바이러스제로 탄생할 수 있음을 확인해 줄 수 있는 자료기 때문에 그 결과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CP-COV03는 세포의 자가포식(autophagy) 작용을 활성화시켜, 세포 스스로 세포 내에 침투한 바이러스를 제거하도록 함으로써 코로나 19 등 여러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하는 범용성 항바이러스제입니다.
주원료인 '니클로사마이드'는 코로나19뿐 아니라 사스, 메르스, 에볼라, 에이즈, 독감, 원숭이두창 등 31종의 광범위한 바이러스 질환에 효능이 있지만 10%라는 낮은 생체이용률 때문에 범용 항바이러스제로 적용되지 못하였던 것을 현대바이오에서 DDS(Drug Delivery System) 원천기술을 적용하여 생체이용률을 최대 40배 이상까지 높이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2. 무고통 췌장암 항암제 '폴리탁셀' (11월 22일)
그리고 드디어 무고통 항암제인 폴리탁셀이 호주에서 글로벌 임상 1상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췌장암 치료제로서 단 2회 투약만으로 최단 8일 만에 치료를 마칠 수 있는 혁신적인 항암요법 임상을 진행하는 것인데 호주 현지 암 전문병원과 협의 중이라고 합니다.
폴리탁셀은 대표적 화학항암제인 도세탁셀을 유무기 나노 고분자 약물전달체에(DDS) 탑재해 최대무독성용량을 기존 항암제 대비 최대 44배로 획기적으로 높임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실제 투여량도 항암치료효과를 낼 수 있는 용량을 투여할 수 있게 설계한 무고통 항암제입니다.
현존하는 항암제들은 위의 도세탁셀 그림처럼 주변 정상세포를 파괴하는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투여량은 겨우 1.8mg/㎡인데 실제 치료효과를 위한 투여량은 75mg/㎡나 되기 때문에 수많은 부작용이 생기는 것입니다.
정말 하루라도 빨리 부작용이 거의 없으면서(=무고통 항암치료) 치료효과가 탁월한 폴리탁셀이 임상 완료되어 상용화되면 좋겠네요! 성공만 한다면 현대바이오 주가는 지금 너무 저평가되어있는 거 아닐까요.
3. 약동학(PK) 중간분석 결과 발표
드디어 약동학 중간분석 결과가 나왔는데 60명 중 혈중 농도가 높게 형성된 상위 10명은 최고 혈중 농도 660ng/mL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을 100% 억제하는 약물농도인 IC100을 훨씬 상회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결과가 정말 엄청난 이유는 니클로사마이드 생체흡수율 10%의 벽을 뚫기 위한 난제를 동물이 아닌 인체 내에서 세계 최초로 해결한 것이고 이로 인해 CP-COV03이 코로나뿐만이 아니고 다른 여러 바이러스에도 적용 가능한 범용 항바이러스제로 응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확보하게 된 것입니다.
4.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HPV)감영증 연구자임상 신청(12월 21일)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에서 HPV 감영증 치료 연구를 위해 현대바이오의 'CP-COV03' 을 투여하는 연구자임상시험 계획서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하였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비뇨의학교실 교수가 주도하는 연구자임상으로 현대바이오의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인 'CP-COV03'를 HPV 감영증 환자에게 투여해 효능을 확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HPV는 현재 치료제가 없지만 가장 흔한 성전파 감염 바이러스로 암과 관련된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항바이러스제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임상에서 'CP-COV03' 투약군(15명)과 기존 치료법(이미퀴모드 크림) 치료군(15명) 간의 효능 비교 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온다면 범용항바이러스제로서 엄청난 도약을 이룰 발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학회와 교수진 측에서 이미 60년 이상 구충제로 복용해온 니클로사마이드의 안정성과 오토파지를 통한 범용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진 것을 알고 접근하는 임상이기 때문에 HPV 치료에 있어서도 가능성을 굉장히 높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HPV 연구자 임상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면 이것만 해도 혁명이 아닐까요. 제가 봐도 이론상으로는 충분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요즘 심장이 자꾸 두근거려서 큰일입니다...🤣
5. 케이메디허브 무고통 항암제 호주 임상용 생산지원(12월 26일)
현대바이오가 호주에서 진행하는 무고통 항암제 '폴리탁셀' 의 글로벌 임상용 의약품 생산을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국내 공공기관 유일의 세포독성 항암 주사제 GMP 적격기관으로 향후 현대바이오가 필요로 하는 GMP 공정 조건을 토대로 주사제 생산 장비에 적용 및 생산 예정이며, 임상용 의약품 생산을 통해 성공적인 다음 단계 진행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6. 미국 국립보건원과 범용 항바이러스제 공동 개발 시작(23.8.13)
미국 보건복지부(HHS)의 기관인 국립보건원(NIH)을 구성하는 27개 기관 및 센터 중 하나인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NIAID(National Institute of Allergy and Infectious Diseases)에 현대바이오가 범용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로 '제프티'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미국 정부에서 미래 팬데믹에 대비하기 위해 '팬데믹을 대비한 항바이러스프로그램(APP-Antiviral Program for Pandemics)'을 운영 중인데 NIAID에서 이 프로그램에 현대바이오와 함께 참여하면서 우선 메르스, 파라인플루엔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등 10종의 바이러스를 치료 대상으로 선정하여 시험 비용은 모두 NIAID 측이 부담하여 전임상부터 임상2상까지 공동연구를 진행해 나갈 것이고 지적재산권은 현대바이오 측이 그대로 보유한 채로 진행하게 됩니다.
APP를 위해 치료제 개발 계약을 체결한 것은 현대바이오가 세계 최초로 국내 기업 중에서 엄청난 일을 터트리네요.
7. 살인진드기 감영증 치료에 효과 (23.11.6)
- 현대바이오의 제프티 세포실험 결과 살인진드기 바이러스인 SFTS 바이러스로 인한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증후군'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옴.
- 영국 보건당국인 UKHSA에서 올해 초 대한민국에서 가장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는 질병으로 SFTS를 꼽은 이것은 진드기에 의해 감염되는 병으로 혈소판 감소, 구토, 고열, 백혈구 감소 등의 증상과 신경계 증상까지 발현되는 감영병.
8. PAD이니셔티브에 연구개발자금 지원 신청서 제출 (23.11.13)
- 현대바이오 미국 자회사인 현대바이오USA가 미래 팬데믹 대비 범용 항바일스제 연구개발자금 지원 신청서를 PAD 이니셔티브(Pandemic Antiviral Discovery initiative)에 제출.
- PAD 이니셔티브: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덴마크 노보노디스크 재단, 오픈 필란트로피 재단 등이 미래 팬데믹 대비를 위해 FDA와 공동으로 약 1200억 원의 자금을 갖춰 출범한 자선기구.
9. 네팔에 뎅기열 바이러스 치료제 제공 협의 중 (23.11.16)
- 현대바이오의 제프티 범용항바이러스제를 방글라데시와 네팔 등 뎅기열 바이러스로 고통 받고 있는 동남아 지역 등에 인도적 차원에서 일정 부분 무료로 제공하는 방안 검토 중.
- 네팔 보건당국과 뎅기열 바이러스 치료제로 제프티 제공 협의 중.
- 뎅기열 바이러스: 모기를 통해 매년 1억명 이상 감염되는 병으로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2019년도에 세계 건강 10대 위험 중 하나로 선정한 바이러스로 현재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상황.
- 네이처 학술지에서 제프티의 주성분인 니클로사마이드가 모든 유형의 뎅기열 바이러스에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게재되었기 때문에 제프티가 유효약물농도에 있어서 충분히 치료제가 될 수 있다는 판단.
<현대바이오 주가 차트 분석>
1. 일봉 차트
2023년 8월 11일 업데이트
23년도 3월에 대량거래와 함께 이평선을 다 깨버리고 하락하여 6월에 다시 대량거래와 함께 반등하였지만 거래량 없이 그대로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모든 이평선을 모으고 다시 거래량을 만들면서 장기이평선을 돌파하면서 앞에 있던 저항라인을 다시 돌파한 자리를 만든 것이 이번에 나온 미국 국립보건원과의 계약을 기반으로 미리 그림을 그려온 것입니다.
중장기 상승 신호인 60/240일선 골든크로스 발생과 모든 이평선이 상승 추세를 만들고 있고 이대로 주가가 상승하면 정배열 차트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재료의 파급력을 보면 전고점을 돌파해서 신고가를 달성하는 것도 가능한 차트입니다.
얼마전까지 10% 이상 지속적으로 나오던 공매도도 최근 10% 이하로 나온 것도 상승에 좀 더 힘을 실어주는 움직임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가가 올라가면 손해를 보는 구조기 때문에 올라갈 주식에는 공매도를 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위로 강한 매물 저항구간인 4만 원대와 5만 5천원 대가 있기 때문에 이 구간을 대량거래와 함께 돌파 하게 되거나 혹은 거래량 없이 점상으로 급등을 하면서 돌파하게 되면 10만원 돌파도 가능한 차트로 이번에는 분석대로 움직이게 된다면 좋겠네요.
12월 26일 일봉 차트 업데이트
회사 공지로는 12월 23일부로 코로나 임상 2상의 마지막 300번째 피험자의 외래방문이 마무리되었고 임상결과에 대한 분석 등의 후속작업을 신속히 진행해서 결과가 나오는데로 긴급사용승인 신청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지속적으로 주가에 긍정적인 호재 뉴스가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수하락 영향과 공매도의 급증으로 주가가 눌렸지만 차트로 보면 저점을 깨지 않고 다시 5일선 쌍바닥을 만드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위 차트에 그림그려논 것을 보시면 20/60일선 중기 골든크로스로 이후로 만약에 이번주와 1월초에 주가가 상승하여 빨간 네모 친 곳처럼 20일선이 쌍바닥 형성이 되면 60일선이 상승추세로 바뀌는 변곡점(기울기 방향이 바뀌는 자리)이 발생하게 되면서 중장기 우상향차트가 그려지게 됩니다.
12월 8일 일봉 차트 보충설명
약동학 결과 발표와 함께 바로 3만원위로 슈팅 갈 거라고 기대했던 것과 다르게 약동학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지해서 수급이 몰리니까 공매도를 무슨 10% 넘게 연속으로 계속 쳐서 주가를 떨궜는데 결과는 바꿀 수 없습니다. 20/60일선 골든크로스 발생으로 중기 상승추세가 시작되었고 추세전환 구간의 저점을 확실하게 지지해주면서 바로 60일선 위로 끌어올렸기 때문에 저 지지선을 깨지 않는 이상 하락 추세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공매도 창구 두 곳이 열심히 매수해서 공매도 상환 중이던데 수급 확 몰려서 숏커버링이나 발생하면 좋겠네요. 언제쯤이면 외인 기관 공매 세력한테 휘둘리지 않는 주식장을 볼 수 있을는지... 종가상 최소 20일선 위로 올려서 끝내길 바라봅니다!
주가를 일봉으로 보면 현재 5/20일 골든크로스 후 상승 2파 눌림 자리에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투자하기에 좋은 자리기도 하죠. 현재 코로나 치료제 임상 2상도 거의 종료단계고 이번 달 말까지 약동학 데이터가 나오게 되는데, 이 데이터 결과에 따라 주가에 많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만약 데이터 결과가 좋으면 상승 3파를 그리면서 강한 상승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2. 주봉 차트
주가를 주봉으로 보면 5주선이 상승추세로 전환된 후에 5봉 연속 상승 후 20, 52주선 저항을 받았지만 아래꼬리로 5주선을 터치하고 올라온 만큼 굉장히 이쁜 조정을 보여준 차트입니다. 연속 양봉 후 첫 음봉은 매수했을 때 단기로 수익을 줄 확률이 높은 자리이기 때문에 저도 좋아하는 자리입니다.
3. 월봉 차트
주가를 월봉차트를 보면 10월에 빨간 네모와 같이 추세전환 캔들인 십자도지 캔들이 발생하여 11월에 바로 양봉이 발생하였고, 앞으로 남은 4 거래일 동안 제 개인적인 바람은 24월선 위로 주가가 올라가면 작년 초처럼 강한 상승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3.12.6 현대바이오 월봉 차트
빨간 동그라미 표시와 같이 2019, 2020, 2023년도에 6/12월선 골든크로스가 나온 이후 주가의 지속적인 상승 추세가 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2021년도 파란 동그라미와 같이 고점 이후 하락 추세에 6/12월선 데드크로스가 나오면 하락 추세가 길어지는 신호기도 합니다.
2020년도 말과 2021년도 초에 역대급 대량거래가 발생하면서 신고가인 66,300원을 기록한 이후로 현대바이오 주가가 하락 하였지만 점점 거래량을 줄인 채로 내려오면서 우상향 중의 장기이평선인 60월선을 지지하면서 2023년도에 6/12월선 골든크로스를 만들면서 다시 반등 자리를 만들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차트입니다.
호흡기 관련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범용항바이러스제인 제프티를 개발한 현대바이오의 주가가 앞으로 좋은 방향으로 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차트도 다시 상승할 확률이 높은 정배열 차트를 만들었기 때문에 중장기 상승 추세를 다시 만들면서 텐버거 가능성이 높은 차트라고 생각합니다.
<현대바이오 주가 요약(개인적인 생각)>
테마 : 코로나19 치료제, 항암치료제, 범용항바이러스제
단기 : 60일선 이하 분할 매수 / 32000원 매도
중장기 : 20, 60일선 이하 분할매수 / 최소 65000원 이상 목표
↘↘↘추천 글↙↙↙
전부 제 개인적인 공부와 생각일 뿐이니 제 글만 보고 투자를 결심하진 마시고 공부 및 참고 글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계속 공부를 하다 보면 매일 먹을 수 있는 종목들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슈팅 가버린 종목이 아쉽더라도 눈으로만 매수하고 마음으로는 보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텐버거 주린이 재테크 > 주린이의 종목 심층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기술투자 주가 상한가 이슈 및 차트 전망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6) | 2024.01.11 |
---|---|
케이엔에스 신규 상장주 공모가 및 최초 따따블 달성 주가 전망 (16) | 2023.12.06 |
보령(구 보령제약)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 중장기 투자주 (7) | 2023.11.14 |
신성델타테크 주가 전망 | 초전도체 이슈 및 차트 분석 (11) | 2023.10.23 |
이노시뮬레이션 주가 전망 최신 이슈 & 차트 분석 (39) | 2023.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