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지수 전망 | 차트로 분석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다시 차트로 분석해 보는 코스닥 지수 전망입니다. 코스닥 지수가 어느 순간부터 에코프로의 움직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면서 '에코지수'라는 말도 많이 나오는 요즘이죠. 그래도 큰 흐름을 보면 코스닥 지수의 길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차트로 한 번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코스닥 지수 전망 | 차트로 분석 (2023년 7월 10일)>
1. 코스닥 지수 일봉 차트 분석
우선 코스닥 지수를 일봉 차트로 분석해 보면 작년 하반기부터 올해 초반까지 20일선 쌍바닥을 만들면서 60일선을 상승 추세로 전환시켰습니다. 60일선은 중기 추세선으로 제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이동평균선으로 3월에 60/240일선 골든크로스까지 나오면서 60일선 상승 2파와 함께 240일선이 상승 추세로 전환하여 코스닥(KOSDAQ) 지수가 중장기로 상승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코스닥 지수의 현재 위치가 정말 중요한 곳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 첫째, 보수적인 분석으로 빨간선으로 그어 놓은 저점을 깨고 내려간다면 5일선 쌍봉과 20일선 쌍봉이 나오면서 60일 선도 하락 추세로 전환되고 앞의 빨간 지지선까지 내려가거나 240일선까지 내려갈 확률이 있습니다.
- 둘째, 긍정적인 분석으로는 정배열 차트로 중장기 이평선이 모두 상승 추세고 최근 5월 말에 20일선이 60일선 밑으로 잠시 내려왔다가 다시 올라오면서 다시 상승 파동을 그리는 자리라고 해석하는 차트입니다.
- 이렇게 되면 현재 20일선 상승 2파 눌림 자리로 다시 지수가 5일선 위로 단기간에 올라가면서 5일선이 쌍바닥을 만들고, 20일선을 상승 추세로 돌리게 되면서 상승 3파가 나올 수 있는 위치입니다.
개인적으로 좀 더 높은 확률은 두 번째 분석인데 꼭 개미의 분석과 정반대로 가는 주식시장이기 때문에 제 간절한 바람이 틀리고 첫 번째 분석대로 간다면 앞으로 절 인간지표로 삼으시면 될 듯합니다. 😂
그럼 이어서 좀 더 거시적인 분석을 통해 KOSDAQ 지수의 전망을 큰 흐름으로 엿보기 위해 주봉과 월봉 차트 분석도 같이 해보겠습니다.
2. 코스닥 지수 주봉 차트 분석
2020년도에 20/52 주선 골든크로스가 나온 이후로 거의 20년 만에 코스닥 지수 천 포인트를 돌파 하고선 22년도 초에 20/52주선 데드크로스와 지수가 하락 추세로 전환하여 이후로 5주선 하락 5파동을 그리며 20주선을 넘지 못하고 지속 하락하였습니다.
22년도 하반기에 5주선 쌍바닥과 5/20일선 골든크로스를 만들며 20일선을 상승 추세로 전환하여 바닥구간 반등을 시작하면서 20/52주선 골든크로스도 만들고 52 주선까지 상승 추세로 다시 전환시키면서 길게 보면 52주 선도 쌍바닥을 만들 가능성이 있는 위치입니다.
짧게 보면 5 주선이 쌍봉이 될 수도 있는 위치로 20 주선을 깨지 않고 다시 반등하면 정말 다행이고, 만약 하락하더라도 260 주선은 지지해 주고 반등해야 좋은 흐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3. 코스닥 지수 월봉 차트 분석
코스닥 지수를 월봉 차트로 보면 제가 차트 설명을 할 때마다 가장 많이 언급했던 6/12월선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먼저 체크해 봤습니다. 17년도와 20년도 23년도에 6/12월선 골든크로스가 나온 이후로 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반대로 데드크로스가 나왔을 때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에서 120월선 밑으로 잠시 내려갔다 온 이후에는 큰 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22년도 말에도 120월선에서 반등하여 현재 상승 추세를 만들고 있습니다.
단기와 장기 이평선이 상승 추세고 최근 6/12월선 골든크로스도 나와주었기 때문에 6월선을 깨지 않고 상승한다면 다시 코스닥 지수 천 포인트를 넘어갈 가능성이 있는 위치로 일봉과 주봉을 봤을 때 우선은 상승 쪽이 확률이 높아 보이지만 주식의 앞날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으니 좀 더 높은 확률 쪽으로 움직이길 바랄 뿐입니다.
에코프로 주가가 오늘 백만 원을 찍고 내려왔는데 이런 거 보면 다른 종목들을 가치투자하면서 현타도 크게 오지만 더 열심히 공부해서 이렇게 크게 갈 종목을 계속 발굴해 낼 수 있는 실력을 좀 더 길러야겠다는 오기도 생기네요. 🤣
올해 하반기도 성투입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