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Life/주린이의 종목분석 & 차트분석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총정리 1부 [고바이오랩, 지놈앤컴퍼니, 비피도, 안국약품]

by 흘러가는물처럼 2022. 12. 5.

안녕하세요 텐버거 주린이입니다. 이번에는 얼마 전부터 계속 들려오는 마이크로바이옴이란 놈과 이에 관련된 종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개별 종목 분석은 후에 시간 나는 데로 차근차근 분석할 예정입니다. 

< 마이크로바이옴이란? >

우선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유전정보 전체'나 '미생물 자체'를 일컫는 용어로써 인간의 몸에 서식하며 공생하는 미생물인 '마이크로바이오타(Microbiota) + 게놈(Genome)' 의 합성어입니다. 이러한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해 유익균과 유해균이 생성 되는 원리와 질병 간의 연관성 등을 분석할 수 있어 신약 개발이나 불치병 치료제나 식품, 화장품까지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분야입니다. 한편으로는 수많은 블로거들과 뉴스들이 마이크로바이옴을 미생물(Microbe) + 생태계(Biome)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네이버 지식백과를 비롯하여 카이스트 과학 매거진과 각종 학회 논문들을 살펴본 결과 처음에 언급한 Microbiota + Genome을 Microbiome의 어원으로 언급하네요. 하지만 우리 주식러들에겐 관련 종목이 무엇이냐가 더 중요하니 더 파고들진 않겠습니다.ㅎㅎ

 

< 마이크로바이옴 최근 이슈 >

- FDA 승인 세계 첫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리바이오타' 탄생

종목을 보기에 앞서 그래도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들에게 희소식이 터진 글로벌 이슈 하나는 보고 지나가야겠죠? 바로 그동안 정말 효능이 있는지 말이 많았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를 미국 FDA가 신약을 처음으로 승인해주면서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에 승인받은 신약인 페링제약의 '리바이오타(REBYOTA)'는 재발성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C. 디피실) 감영증 재발 예방 치료제로 표준 항생제 치료 후 C. 디피실 감영증 재발 빈도를 낮추는 데에 리바이오타가 위약에 비해 우월한 효과를 보였고, 치료에 성공한 연구 참가자의 90% 이상이 6개월 동안 재발되지 않았습니다. 중대한 이상반응도 없었고 경미한 소화계 이상반응이 끝이었다고 하니 이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를 연구하는 회사들의 앞날에 하나의 이정표로 삼을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그럼 이제 어떤 종목들이 관련주로 되어있는지 한번 봐볼까요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종목 소개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상장된 기업이 많네요 이보다 더 있을 거 같은데 우선 보이는 건 다 가져와 봤습니다. 이번에는 개별 종목 분석이 아니고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소개니까 간단한 회사 소개랑 최근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이슈, 그리고 현재 일봉 차트 봐볼게요😉

1. 고바이오랩

고바이오랩 파이프라인 ( 출처 = 고바이오랩)
고바이오랩 파이프라인 ( 출처 = 고바이오랩)

2014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2020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여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사업과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고바이오랩은 면역, 대사, 뇌 질환 중심의 신약 개발을 하고 있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파이프라인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최근 장내 미생물의 상호작용 및 교차 공급을 통한 '항비만 기전'을 규명하는 연구결과를 소화기 분야 국제학술지인 Gastroenterology 온라인판에 게재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고바이오랩 일봉 차트
고바이오랩 일봉 차트

중장기 이평선들이 지금 전부 하락 추세라 추세전환이 가장 필요한 시점입니다. 9월에 5/20일선 데드크로스 후 하락 3파동이 나왔고 반등하여 5/20일 골드크로스가 발생하였지만 앞서 8월에 거래량 터진 날 이후로 저점을 깨고 하락하고 바닥권에서 유의미한 거래량이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골드크로스 후 쌍바닥을 형성하였어도 추세전환선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자체 파이프라인으로 미국에서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20,60일선과 저점을 깨지 않고 기를 모은다면 머지않아 호재 뉴스와 함께 이평선들 추세를 상승으로 변환시킬 움직임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11월의 저점을 깨지 않는다면 단기로는 12600원을 목표로 5,20일선 밑에서 분할매수 / 중장기로는 20,60일선 밑에서 분할매수하여 16400원 이상을 바라봐도 좋은 자리입니다.

2. 지놈앤컴퍼니

지놈앤컴퍼니 파이프라인
지놈앤컴퍼니 파이프라인(출처 = 지놈앤컴퍼니)

지놈앤컴퍼니는 2015년 9월 설립되어 임상데이터 및 다중오믹스기술(Multi-Omics)을 바탕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과 신규 약물표적기반 면역항암제 등을 중점 연구 개발하는 글로벌 제약 · 바이오회사입니다. 고형암과 위암에 관해서는 임상 2상에 진입하였고 기존 의약품으로 치료효과가 낮은 질환들의 환자 마이크로바이옴 샘플(암, 항암발진, 아토피, 치매, 난임, 인지기능 등 핵심 질환 관련 10000여 개 임상 샘플)을 확보하여 다중오믹스 연구를 통한 작용기전 규명 및 효능 검증 시험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로는 '항비만 미생물 작용 원리'를 찾아내 특정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작용기전을 추가 규명하게 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마이크로바이옴'에 발표하였습니다.

지놈앤컴퍼니 일봉 차트
지놈앤컴퍼니 일봉 차트

일봉 차트를 통해 살펴보면 9월 5/20일선 데드크로스 후 하락 5파동이 진행되었고 10월에 5/20일선 골드크로스가 나오면서 반등을 주고 있습니다. 5일선 쌍바닥 단기 추세선(빨간선)을 잠시 뚫고 올라갔지만 거래량이 나오지 않은 움직임이었기 때문에 다시 추세선 밑으로 흘러내렸습니다. 그래도 20/60일선 골드크로스가 발생하여 중장기 추세가 상승될 수 있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니 앞으로 20,60일선과 쌍바닥의 저점을 깨지 않고 유지해 준다면 중장기 이평선을 뚫으러 가는 움직임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11월의 저점을 깨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단기로는 19500원을 목표로 5,20일선 밑에서 분할매수 / 중장기로는 24550원 이상을 목표로 20,60일선 밑에서 접근하면 좋을자리로 보입니다.

 

3. 비피도

1999년 설립 후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1호로 2018년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비피도 박테리옴균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원말 및 이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고,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하여 더 나은 균형 잡힌 마이크로바이옴을 위한 솔루션을 개인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기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자주 듣는 말이 장이 편해야 몸이 좋아진다는 건데 이대로 연구성과가 있다면 나중에 장 건강은 걱정 없겠네요 ㅎㅎ

 

최근 이슈로는 서울대와 가톨릭의대 공동 연구팀이 퇴행성 관절염 치료백신을 개발했는데 비피도가 해당 연구팀과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류마티스관절염 파바바이오로직스 치료제 공동 개발을 추진했었고, 가톨릭대학교로부터 기술이전을 통해 류마티스관절염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특허권을 이전받아 비피도 주관으로 임상실험을 추진하기 위해 미국 FDA와 미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부각되어 주가가 상한가까지 급등을 하고 지속적으로 상승 중입니다.

 

비피도 일봉차트
비피도 일봉차트

8월 5/20일선 데드크로스와 함께 하락 7파동 후 반등하여 추세전환선(빨간선)을 지지하면서 거래량과 함께 급등 중입니다. 현재 단기 급등으로 인해 3일간 단일가 거래 중인데 부럽네요. 바닥에서 5/20일선 골드크로스를 거래량과 함께 20% 전후 등락이 나온 날이 있으면 그런 종목은 한번 눈여겨보고 있어도 좋습니다. 비피도처럼 거래량 확 줄인 채로 어느 정도 눌림 자리 주면서 횡보하다가 슈팅 가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죠. 중장기 이평선은 거래량이 없으면 한 번에 뚫기 힘든데 거래량과 함께 뚫어버리면서 급등을 갈 수 있었던 거죠. 이게 내 주식이었어야 하는데...! 다들 비슷한 마음이신 거 압니다.😆

 

4. 안국약품

안국약품은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55년 9월에 설립되어 2000년 6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고 주요 제품으로는 레보텐션, 레토프라, 시네츄라 등이 있습니다. 지난 8월 31일에 안국약품의 전문적인 면역항암제 연구개발 역량과 브이원바이오의 독자적 마이크로바이옴 연구플랫폼 기술의 강점을 결합해 원헬스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면역항암제 공동연구 협약을 맺어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로 편입하였습니다.

안국약품 일봉차트

하락 5파동후 5/20일선 골드크로스와 함께 거래량을 터트리면서 23.5% 까지 갔지만 240일선 저항을 받고 내려왔다가 최근 쌍바닥을 만들고 앞의 추세전환선을 지지삼아 반등 중입니다. 이렇게 이미 오른 종목들은 오르기 전에 왜 어떻게 주가가 움직이는지를 잘 보고 눈에 익숙해지면 좋습니다. 바닥에서 쌍바닥을 만들고 5/20일선 골드크로스가 나오고 거래량도 유동주식수 전후로 터져주면 정말 좋고요. 쌍바닥의 추세전환선(빨간선)을 돌파해주고 20/60일선 골드크로스까지 발생하였으니 차트 정배열을 만들기 위해 우상향을 그릴 건지는 우선 중장기 이평선들을 상승추세로 전환시켜야 하는데 바닥구간에서 지속적으로 거래량과 함께 이평선들을 건드려 놨기 때문에 주가가 중장기 이평선 위로 올라갈 날도 머지않은 거 같습니다.

 

총 8종목 한 번에 정리하려고 했는데 쓰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저도 읽는 분들도 지칠 거 같아서 2부로 나눠서 4종목씩 정리해야겠네요 나머지는 2부에서 만나요~!

 

전부 제 개인적인 공부와 생각일 뿐이니 제 글만 보고 투자를 결심하진 마시고 공부 및 참고 글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계속 공부를 하다 보면 매일 먹을 수 있는 종목들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슈팅 가버린 종목이 아쉽더라도 눈으로만 매수하고 마음으로는 보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