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최저 기록한 코스닥 지수 차트 분석
안녕하세요 연중 최저를 기록한 코스닥 지수 차트를 분석해 봤습니다.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 증시에 지옥이 왔는데요. 지수도 올해 최저 기록을 보여주는 등 너무 답답한 상황이라 지수 차트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볼게요.
[코스닥 지수 차트 분석]
1. 코스닥 지수 월봉 차트 분석
코스닥 지수를 월봉으로 봐도 627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최근 4년 이내 최저 지수를 기록했는데요. 단기적으로는 지난 1년 동안 쌍봉을 만들면서 하락 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마 비상계엄 선포에 대한 준비가 이미 올해 초부터 준비되었을 수도 있다고 하니 정보가 빠른 큰 세력들이 그림을 이렇게 그렸을 수도 있는데요.
다행히 아직은 장기 이평선들인 60, 120, 200월선이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자리에서는 반등이 나올 가능성도 높다는 것입니다.
200월선에서 반등이 나왔었고, 지수는 큰 흐름을 따라가기 때문에 상승 추세의 장기이평선들만 보면, 이번달 안에 200일선 위로 지수가 반등한 다음 달부터는 6월선을 상승 추세로 전환시키면서 추세 전환 흐름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물론 차트 분석에 긍정회로가 포함된 의견이고, 아래 코스닥 주봉 차트에서 좀 더 객관적인 분석을 이어가 볼게요.
2. 코스닥 지수 주봉 차트 분석
지난 2022년도 코스닥 지수 차트를 보면 하락 5파 자리에서 쌍바닥을 만들면서 20주선을 상승 추세로 전환시키고 반등이 나왔는데요.
현재 코스닥 지수는 하락 3파 자리에 최저가를 깨고 내려간 자리기 때문에 이번주나 다음 주 내로 650포인트 위로 지수가 올라가지 않고 그 밑에서 머물면서 하락 파동을 유지한다면 이번 연말은 정말 암울할 거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윤 대통령 탄핵의 소리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탄핵이 진행될수록 지수가 반등할 가능성도 높아질 듯하고요.
오늘 투자자별 매매통향을 봐도 개인만 매도한 날이고, 현재 자리도 다시 650위로 올라올 가능성이 높은 자리기 때문에 이번주 내로 650위로 지수가 회복된다면 이번 12월에 외바닥을 형성하고 내년 초에 쌍바닥을 만들면서 추세 전환 및 상승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내일 신용 반대매매가 굉장히 많이 나올 텐데, 제발 정신 차리고 민생을 챙기는 정치를 보고 싶네요...
다들 화이팅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