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투자자의 단타(스윙) 종목 선정 및 매매 방법 -핵심파트2-
안녕하세요 황금백수를 꿈꾸는 텐버거 주린이입니다. 전업투자자의 단타 종목 선정 핵심파트 1을 통해서 이슈와 거래량이 터졌던 종목들을 모았다면 이제 매일 모아 놨던 종목들 중에서 단타(스윙) 매매할 종목을 뽑아야겠죠?
(핵심파트 1에서도 언급했지만 저의 단타는 당일 매매보다는 스윙에 가까운 단기투자입니다.)
모아 놓았던 종목들의 일봉 차트를 매일 장 끝나고 확인하여 좀 더 단타승률이 높은 위치에 도달한 종목들을 단타후보로 관심 등록하고 그 중에서 추가적으로 재료나 테마 등을 확인하여 좀 더 확률을 높이는 작업을 합니다. 그럼 예시 차트를 통해 어떤 자리에 왔을 때 단타후보로 넣는지 확인해 볼까요?
<전업투자자의 단타(스윙) 종목 선정 및 매매 방법 - 파트2>
1. 차트를 통한 단타 종목 선정 방법
제가 주로 보는 몇 가지 경우의 예시 차트를 간단하게 보고 마지막에 가장 중요한 분할매수 타점에 대해 한번 더 요약하고 갈게요. 역배열보다는 정배열 차트가 더 크게 오를 확률이 큰데 작년 국내지수가 1년 내내 하락한 결과 거의 대다수 종목들이 역배열 차트인 경우가 많아서 예시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가져와 보았습니다.
1-1. 단타종목 예시 차트 - 코세스 -
22년도 10월 코세스 주가를 일봉차트로 보면 앞서 삼사개월 이상 거래량 없이 흘러내리다가 10월 17일에 갑자기 거래량과 함께 급등을 하여 상한가터치 후 내려왔습니다. 이렇게 삼개월 이상 거래량이 없이 내려오다가 갑자기 대량 거래량이 터지고 큰 등락이 나왔을 경우에 관심종목에 넣어두었다가 움직임을 매일 체크합니다.
거래량을 줄인 채로 동그라미 쳐놓은 5일선 20일선에서 분할 매수하여 본인이 원하는 수익구간이 오면 매도를 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재 주가의 바로 위에 있는 이평선 저항구간에 매도를 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코세스의 경우에는 60일선이 매도 목표가가 되겠네요.
1-2. 단타종목 예시 차트 - 라온피플 -
라온피플 주가를 일봉으로 보면 지속적으로 내려오다가 10월 중에 5일선 쌍바닥 + 5/20일선 골든크로스 + 대량거래 + 장대양봉이 다 나와줬습니다. 그 뒤로 거래량을 확 줄인 뒤 거래량 터진 장대양봉의 중심선을 지켜주는 것을 통해 한 번 더 올리겠구나 하는 확신이 생기는 차트입니다.
첫 5일선 매수 이후에 주가가 20일선과 60일선을 만나는 구간이 5일선 매수 가격과 비슷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 저는
- 차트와 같이 장대양봉의 중심선(or 밑에서 3분에 1 선까지)에서 분할 매수
- 평단가 밑으로 5% 이상 떨어지면 추매
- 5, 20, 60일선 중 가장 밑에 있는 이평선 기준으로 그 아래에서 매수
와 같은 전략을 사용합니다.
1-3. 단타종목 예시 차트 - 웰크론 -
웰크론 주가를 일봉 차트로 보면 거래량도 없이 쌍바닥과 5/20일선 골든크로스를 만들고 저점을 상승시키다가 20/60일선 골든크로스 직전에 대량거래와 장대양봉을 만들었습니다.
예시로 가져온 차트들이 제가 단타(스윙)할 때 즐겨보는 모양들로 웰크론 같은 경우에는 5일선과 20일선에서 분할매수 후 바로 위 장기이평선(240, 300일선)에서 매도를 했던 좋은 기억이 있네요.
1-4. 단타종목 예시 정배열 차트 - 대창스틸 -
대창스틸 주가를 일봉차트로 봤을 때 혹시 위에서 본 역배열 차트들과 확연한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그것은 바로 위쪽에 이평선 저항구간(매물대)이 없다 보니 시원하게 앞의 고점을 뚫고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배열 차트에서는 주가 아래쪽에 중장기 이평선들이 지지선으로 받쳐주기 때문에 하락보다는 상승추세가 더 강하게 나올 수밖에 없는 차트입니다.
거래량 터진 후 거래량 없이 내려오면 5, 20, 60일선에서 분할매수를 진행하고 각자 원하는 수익구간에서 매도를 함에 있어 참 마음이 편안한 차트입니다. 참고로 단타의 경우 보통 3~5% 수익세팅을 많이 하고, 차트공부가 점점 깊어지면 저항선(매물대)을 분봉과 주봉, 월봉까지 확인하면서 찾아보고 각 종목마다 다른 매도 구간을 설정하게 됩니다.
1-5. 단타종목 비추천 예시 차트 - 모나리자 -
마지막으로 단타 초보자에게는 비추천하는 예시 차트로 모나리자를 가져와 봤습니다. 10월에 거래량도 별로 없고 5일 이평선 쌍바닥도 제대로 못 만들었지만 5/20일 골든크로스는 어찌 만들고 저점도 살살 높여가면서 12월에 거래량이 나오긴 했습니다. (아래 글에서 이평선 쌍바닥 이론도 한번 복기하고 갈게요)
하지만 갑작스럽게 대호재 뉴스나 공시가 발생하여 매도하는 사람이 없어서 거래량 없이 슈팅 가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나리자의 경우 유동주식수가 약 1800만 주기 때문에 이에 한참 못 미치는 거래량으로는 위의 차트에서 보이는 것처럼 제대로 된 반등이 나오기가 힘듭니다.
2. 전업투자자의 단타(스윙) 매매 방법
이렇게 전업투자자로서 단타 종목을 고를 때 어떻게 후보군을 모으고 어떤 모양의 차트를 선호하는지 예시 차트와 함께 훑어보았습니다. 물론 정말 변수가 많은 주식 시장 속에서 답은 없기 때문에 제 기준 안에서 정말 기본적이지만 나름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중점으로 설명해 보았습니다.
저도 실력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기에 매일 공부하면서 종목소개와 더불어 반복적으로 공유하고 있지만 머릿속에 있는 걸 다 표현하기가 쉽지 않아 참 답답하네요. 최대한 간결하고 가독성 좋게 풀고 싶은데 말이죠... 계속 글 쓰다 보면 조금씩 나아지겠죠? 😂
마지막으로 차트로 단타 종목 선정 시 체크해야 할 부분 총괄적으로 요약 한번 할게요.
2-1. 매수 방법
- 3개월 이상 거래량 없이 하락
- 5일선 쌍바닥 구간에서 대량거래 + 10% 이상 등락발생
- 각 종목의 유동주식수 체크(대량거래 기준 = 최소 유동주식수의 80% 이상 거래량)
- 대량거래 다음날부터 거래량이 전일대비 3분에 1 이하로 줄어들었나 확인
- 이틀연속 대량거래 차트는 제외
- 5일선 왔을 때: 1차 매수(30%)
- 20일선 왔을 때: 2차 매수(30%)
- (60일선이 5,20일 선보다 아래에 있을 경우) 60일선 왔을 때: 3차 매수(40%)
- 20, 60일선이 첫 5일선 매수 평균단가 보다 같거나 높이 있으면 추매 금지
- 바닥에서 거래량 터진 장대양봉의 중심선(혹은 3분에 1선까지) 추매구간 가능
※ 유동주식수는 네이버 증권 => 알고 싶은 종목 검색 => 종목분석에 들어가면 기업별 주주현황이라는 표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매도 방법
- 현재주가 바로 위에 있는 이동평균선
- 단타는 보통 3% ~ 5% 수익구간 세팅
- 저항선(매물대) 매도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상단 매도
- 엔벨로프(Envelope) 상단 매도
- 쌍봉구간 5/20일선 데드크로스 매도
- 5분 봉 5/20 봉선(또는 5/10 봉선) 데드크로스 매도
매도에 대해서는 이번에 따로 차트설명을 하지 않은 것은 매도의 영역은 위에 언급한 것 말고도 너무나도 많은 방법들이 존재하고 상황에 따라서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꾸준히 직접 매매를 해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매도방법을 몸으로 체득해 나가는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 기준의 매도방법은 앞으로도 종목소개나 단타일지에서 차트 분석을 할 때 계속 풀어 나갈 것이기 때문에 이런 차트에서는 이렇게 매매를 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고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부 제 개인적인 공부와 생각일 뿐이니 제 글만 보고 투자를 결심하진 마시고 공부 및 참고 글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