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텐버거 주린이입니다. 이번에는 코스닥 지수를 차트로 한번 들여다볼까 합니다. 저번에 미국지수와 한국지수 차트를 모두 한 번에 건드렸더니 이것도 보통일이 아니라 이번에는 하나씩 좀 더 깊이 파헤쳐 볼까 합니다. 코스닥 지수의 일봉, 주봉, 월봉을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한번 조심스럽게 예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해석일 뿐이니 그냥 이런 해석도 할 수 있구나 하고 참조로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추가로 제 차트 설명에는 항상 파동의 원리와 지지와 저항선 등의 기본적인 차트 분석이 포함되어 있으니 지속적으로 제 글들을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차트의 기본을 익혀 나가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코스닥 지수 차트 분석>
1. 코스닥 지수 일봉 차트
코스닥 지수를 일봉으로 분석해 보면 8월에 5/20일선 데드크로스가 나오고 하락 7파동이 나왔습니다. 8월과 9월에 다시 20일선을 뚫으려고 반등을 두 번 했지만 두 번 다 5일선 쌍바닥을 만들지 못하고 외바닥에서 저점을 깨고 결국 흘러내렸습니다. 1번 위치에서 5일선 위로 반등을 하면서 쌍바닥을 만드려고 하였으나 저점을 깨고 내려가면서 실패하고 결국 2번 위치에서 5/20일선 골드크로스가 나오면서 쌍바닥이 만들어 졌습니다.
종가 기준으로 1, 2번의 저항선이자 추세전환선(빨간선)을 뚫고 올라가야 상승추세로 전환이 가능한데 5/20일선 골드크로스 후 3번 위치 바로 앞에서 뚫어 주고 이제 1, 2번의 저항선이 지지선이 된 것을 3번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 뒤로 3번 위치에서 갭상승으로 코스닥 지수가 올라갔는데 이렇게 캔들 간에 갭(빈 공간)이 생겨 버리면 그곳을 채우려고 다시 내려가거나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4번 위치에서 20일선까지 연속 5음봉을 만들면서 하락하여 3번 위치의 갭을 채워줬네요.
추가적으로 연속으로 음봉이나 연속으로 양봉이 나오는 경우는 그 연속봉들을 다 합쳐서 하나의 봉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4번의 경우 5연속 음봉이 있는데 그게 하나의 장대음봉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이렇게 차트를 해석할 때 좀 더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서 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4번 위치에서 하락하여 20일선을 지키면서 다시 반등하였지만 4번 고점을 가지 못하고 내려와 5번 위치에서도 12월 첫날 갭을 띄워서 시작했지만 바로 연속 음봉을 만들면서 결국 갭을 채우고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아직 60일선을 지켜주고 있고, 1, 2번의 지지선을 깨지 않는 이상 추가 하락은 힘든 위치입니다. 4, 5번 위치에서 저점을 깨지 않고 움직인다면 삼중바닥이 형성되기 때문에 5번 위치의 고점을 뚫고 올라가면 단기적으로도 상승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단기로 5/20일선 데드크로스가 나왔지만 11월 말에 20/60일선 중기 상승 골드크로스가 나와 주었기 때문에 코스닥 지수가 지지선을 지켜주는 한 상승추세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물론 지지선이 깨지면 다시 차트 해석이 달라지겠지만 현재 보이는 것을 토대로 해석한 것이기 때문에 안 깨지길 바라야 겠군요😅
2. 코스닥 지수 주봉 차트
코스닥 지수 주봉 차트를 통해 좀 더 넓은 시야로 보면 5/20 주선 데드크로스 후 무려 하락 7파동이 나왔습니다. 종종 다른 글의 차트에서도 언급했지만기본 파동은 5파동이고 이걸 넘어가게 되면 반대로 움직이려는 힘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주봉으로 하락 7파동이 나왔다는 건 이번에 나온 상승파동이 5/20 주선 골드크로스를 만들 가능성이 앞서 실패한 위치(빨간 동그라미)들보다 확률상 높다는 것입니다. 20주선의 하락 기울기도 완만해진 만큼 이번에 5/20 주선 골드크로스가 나와주면 코스닥 지수가 중기로 상승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3. 코스닥 지수 월봉 차트
코스닥 지수를 월봉으로 더욱 거시적으로 바라보게 되면 19년도부터 120월선을 깨면 다시 올라오는 힘이 항상 강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120월선 밑에서 바로 반등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었고요. 12월 시초를 6월선 위에서 시작한 만큼 현재 120월선 아래꼬리로 찍고 다시 상승하여 월말에 6월선 위에서 코스닥 지수가 마무리하게 되면 2020년도처럼 다시 상승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아직 중장기 이평선들이 상승추세가 꺾이지 않았고, 거래량을 보게 되면 올해 하락 시 나온 거래량은 앞서 2020~2021년도에 상승하면서 나온 거래량의 절반밖에 나오지 않았는데 이 위치까지 지수가 떨어진 건 그만큼 앞서 매집을 해놨고 다시 상승하기 위해 눌림을 준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코스닥 지수 년봉 차트
마지막으로 코스닥 지수를 년봉으로 보면 제가 월봉에서 이번 연도가 눌림 위치일 수도 있다고 언급한걸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2022년도는 앞서 2년 동안 역대급 거래량을 터트리면서 20년 동안 지독하게 횡보하던 코스닥 지수의 고점을 뚫어준 다음 올해 거래량을 확 줄인 채로 고점을 뚫은 피로감을 쉬어가는 한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바라는 차트모양은 아래꼬리로 15, 20년선은 지켜주고 올라왔으니 이왕 올라온 거 더 올라가서 5년선 위까지, 아니면 최소 8년선 위까지라도 올린 다음에 올해를 마무리하는 것인데 세력 형님들이 어떤 그림을 그릴지는 그들만의 계획이 있겠죠. 어찌 됐든 제가 해석하는 그림은 내년과 내후년은 코스닥 천 포인트 넘어가는 그림입니다. 올 한 해 좋은 위치로 마무리되길 바라면서 차트 해석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기본적이지만 핵심인 차트 설명들은 차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쉽게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지만 제 모든 글에는 반복적으로 비슷한 기본 설명이 들어가고 앞으로도 계속 반복 설명할 것이기 때문에 혹시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더라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한 계속 반복 설명할 것이기 때문에 어느 순간 뇌에 박히실 거예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11월 6일 코스닥 분석글입니다. 한달동안 지수가 어떻게 흘러갔는지 비교용으로 봐도 좋을 듯합니다 :)
2022.11.06 - 국내지수 차트분석 코스닥 현재 위치와 앞으로의 방향은?
'텐버거 주린이 Life > 주린이의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업투자자의 단타 종목 선정 방법 및 매매 방법 -핵심파트1- (8) | 2023.01.16 |
---|---|
아난티 주가 전망 이슈 & 차트 분석(파동 이론, 이동평균선 이론 설명 첨부) (28) | 2023.01.02 |
네이처셀 주가 전망 텐버거 이슈 & 차트 분석(상방형 쌍바닥 이론 설명) (20) | 2022.12.21 |
비트컴퓨터 주가 전망 이슈 & 차트 분석(이평선 쌍바닥 이론설명 포함) (20) | 2022.12.18 |
핑거스토리 주가 상한가 이슈 & 차트 분석(+차트 기본 이론 설명) (19) | 2022.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