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공업 기업 개요 >
안녕하세요 텐버거 주린이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종목인 현대공업은 1978년 설립되된 자동차 부품회사로 2013년 12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로 자동차부품중 내장재인 시트쿠션 및 등받이(시트패드), 좌석 머리 지지대(헤드레스트), 좌석 팔 지지대(암레스트), 좌석 등받이부의 사이드(사이드패드)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1. 현대공업 재무 차트
올해 연결기준 3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18.4% 증가한 651.6억원, 당기순이익은 67.5% 증가한 31.5억원, 영업이익은 46.8% 증가한 33.2억원으로 위의 차트를 보면 최근 3년간 매년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증가해 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별도기준으로도 3분기 매출액은 615억으로 전년대비 16% 늘었고, 영업이익은 57.9% 증가한 39.3억원, 순이익은 70.9% 증가한 35.1억원으로 모두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 연결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 늘어난 1978.7억원, 영업이익은 0.2% 증가한 96.8억원이지만 당기순이익은 12.9% 줄어든 73.4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재무적으로 걱정이 없어 보이는데 그 이유가 3분기 보고서를 들여다보면 수주상황이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작년 말 기준으로 확정된 수주가 2028년도까지 1.9조원에 남은 수주잔고가 무려 1.1조원으로 앞으로 수주가 더 늘었으면 늘었지 줄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재무적으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2. 현대공업 종목 정보
최대주주 | 자사주 | 기타주주 | 유동주식수 |
7,774,220주 (50.68%) |
226,140주 (1.47%) |
142,462주 (0.93%) |
7,251,940주 (47.27%) |
현재 주가 8010원에 총 주식수 1534만주로 시가총액은 1229억원 입니다. 시총도 천억초반으로 낮은 편이고 최대주주 지분이 50.68%나 되기 때문에 유동주식수는 약 725만주로 세력이 운전하기에 좋은 종목 중 하나입니다. 앞서 수주잔고가 무려 1.1조나 있는 상황에서 현 시총은 저평가되어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이제 금요일날 왜 급등을 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 현대공업 최근 이슈 >
1. 인동첨단소재 리튬광산 조광권 취득
어제 포스팅했던 퍼스텍과 같은 이슈로 슈팅이 나왔던 거네요. 퍼스텍도 자회사가 인동첨단소재 계열사인 유로셀과 연관되어 상승했던 건데 현대공업도 투자회사인 에너에버배터리솔루션이 유로셀에 2차전지 나노 세라믹 코팅 분리막을 공급 중이기 때문에 연관되어 상승했던 것입니다. 인동첨단소재가 볼리비아 우유니 사막 1지구에 위치한 리튬 광산 조광권을 취득하면서 총 900만톤 중 1차로 121만5000톤의 리튬을 채굴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약 130조원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요즘 리튬에 대한 테마도 생기고 계속 이슈가 크다 보니 이렇게 큰 규모의 이슈에 연결된 곳들은 간접적이더라도 주가를 크게 요동치게 만들었네요. 하지만 직접적인 계약이나 조광권을 획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격매수는 비추입니다.
2. 신형 그랜저 주요 내장재 공급
지난 11월 중순에 현대공업이 현대차신형 그랜저에 주요 내장재를 공급한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현대차의 스테디셀러 라인인 그랜저의 7세대 모델로 현대공업은 헤드레스트 및 센터쿠션을 6년간 약 320억원어치 납품할 예정입니다. 10월에 디자인 선공개 후 사전 대기 고객수가 약 10만명을 넘어선 만큼 납품에 차질이 생길 거 같진 않군요.
< 현대공업 차트 분석 >
1. 일봉 차트
8월에 5/20일선 데드크로스 이후 하락 3파동을 그리고 저점을 높여가면서 상승파동을 만들고 있습니다. 하락 후 상승 위치에서 처음 나온 대량거래고 유동주식수가 약 720만주인데 이에 비해 무려 3배나 더 거래량이 나왔기 때문에 이번 한 번으로 끝낼 생각으로 거래량을 터트린 것은 아닙니다. 추세선과 장기 이평선을 뚫을 때는 거래량이 클수록 좋은데 단기 추세선들과 중장기 이평선인 240,300일선까지 한 번에 뚫으면서 거래량도 탄탄하게 터트려 줬습니다. 물론 현재 나온 재료 자체가 인동첨단소재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거나 계약이 나온 게 아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자리기도 합니다. 그래도 단타로라도 들어가고 싶다면 저라면 5일선이 올라올 때까지 지켜보고 분할로 접근할 듯싶네요. 5일선 1차 매수, 아래 녹색 추세선까지 내려온다면 2~3차로 매수해서 반등하면 매도하는 방향으로요. 물론 1차 매수에서 바로 반등하면 단타니까 매도하고 쳐다도 안 봐야죠 :)
2. 주봉 차트
주봉으로 보면 앞서 7~8월에 거래량이 나온 쌍봉이 매물대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쌍봉이후로 하락하다가 260주선에서 반등하였는데 이번에 워낙 큰 거래량이 나오면서 52주선까지 뚫어놨기 때문에 앞으로 52주선과 20주선을 지켜준다면 상승추세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차트입니다.
3. 월봉 차트
월봉으로 앞서 10월에 60월선 반등과 동시에 십자도지 캔들로 추세전환 신호를 주었고 11월에 단봉으로 간을 본 다음에 12월 초에 바로 24월선까지 뚫고 올라왔는데 앞서 음봉 고점을 종가로 넘어가야 1차로 추세전환이 가능합니다. 물론 그 위로는 라운드 프라이스(뒷자리가 딱 떨어지는 가격)인 만원의 매물대가 기다리고 있고, 상승에 관한 가장 확실한 재료는 현재 터진 거래량이기 때문에 여기에 숨겨진 호재나 추가 뉴스가 나온다면 충분히 다음 추세선까지 올라갈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미 장대양봉이 나온 종목은 본인이 회사 이사급 이상 내부정보가 있거나 초단타에 고수다 하는 사람 말고는 절대로 추격매수하면 안 되는 자리고 만약 단타로 접근한다 하더라도 바로 날아가면 쳐다도 보지 말고 혹시라도 일봉에서 언급한 눌림 자리까지 내려오면 그때 고민이라도 해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먹을 종목은 계속 나와요~!
요약(개인적인 생각)
테마 : 리튬, 자동차부품주
단기 : 만약 눌림자리 온다면 5일선, 6720원, 6400원 이하 분할 매수 / 7150원 매도
중장기 : 20, 60일선 이하 분할매수 / 10000원 이상 목표
전부 제 개인적인 공부와 생각일 뿐이니 제 글만 보고 투자를 결심하진 마시고 공부 및 참고 글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계속 공부를 하다 보면 매일 먹을 수 있는 종목들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슈팅 가버린 종목이 아쉽더라도 눈으로만 매수하고 마음으로는 보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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