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엔지니어링 주가 상한가 이유 및 차트 전망 분석글입니다. 2024년 5월 22일 상한가를 기록한 한선엔지니어링 주가 기본 정보 및 이슈와 공모가, 그리고 한선엔지니어링 주가 일봉 차트와 주봉 차트 및 월봉 차트를 통해 주가 전망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왕고래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7월 29일 상한가를 간 이유와 차트도 분석하여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한선엔지니어링 주가 상한가 이유 및 차트 전망 분석>
1. 한선엔지니어링 기본 정보
- 테마: 피팅/밸브, 수소 연료전지
- 시가총액: 2,011억 원
- 유통주식수: 437만 주
- 거래량: 1,226만 주
- 거래대금: 1,328억 원
- 종목코드: 452280
한선엔지니어링은 2012년도에 설립되어 2023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회사로 유체 및 기체의 흐름과 속도 등을 제어하는 계측장비용 피팅 및 밸브, 모듈화 전문 기업입니다.
조선, 해양, 방산, 석유화학, 플랜트, 반도체, 디스플레이, 수소연료전지, ESS, 우주항공 등 유체 흐름의 제어가 필요한 산업군에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S-LOK이라는 이름의 브랜드로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고요.
2. 한선엔지니어링 상한가 이유 및 공모가
▷ AI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 문제 - 5월 22일 상한가 이유
이번에 상한가를 간 이유는 명확하게 나오지 않았지만 최근 수급이 몰렸던 이슈로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수요 문제로 한선엔지니어링도 관련 테마에 편승하여 상승한 적이 있습니다.
관련 이슈는 AI 데이터센터의 새 전력 공급원으로 천연가스가 부상하고 있는데 한선엔지니어링이 작년 미국 블룸에너지와 SK에코플랜트 합작 법인인 '블룸SK퓨얼셀'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공급 업체로 선정되었기 때문인데요.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해 산소와 반응하는 방식으로 전기를 만드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공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AI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 이슈에 연관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 관련 사업도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에 작년부터 수소사업을 시작한 한선엔지니어링의 미래 가치도 같이 상승할 가능
성이 보이네요.
▷ 대왕고래 프로젝트 - 7월 29일 상한가 이유
지난 5월 22일에 한선엔지니어링 주가가 상한가를 가서 분석을 했었는데요. 이번 상한가 이유는 저번 전력 테마와는 다르게 동해 심해유전 관련 이슈로 수급이 몰려 상한가를 갔습니다.
동해 심해유전 및 가스전 개발은 '대왕고래 프로젝트'라고 명명된 프로젝트인데요. 최근 한국석유공사가 글로벌 메이저 석유•가스 기업인 아람코와 이탈리아 국영 기업인 애니(ENI)를 상대로 투자설명회를 진행하고 있고요.
조만간 한국석유공사에서 두 기업 본사를 방문해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미국 메이저 석유•가스 기업인 엑슨모빌(ExxonMobil)과 말레이시아 국영 석유•가스 기업인 페트로나스(Petronas) 등도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데요.
대왕고래 프로젝트는 올해 12월부터 탐사시추를 진행할 예정이고 7군데의 예상 지점 가운데 가장 큰 대왕고래부터 파본다는 방침이라 대왕고래 프로젝트라고 이름을 붙인 듯합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아람코와 애니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는 한선엔지니어링에 수급이 몰려 상한가를 간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게다가 한선엔지니어링이 피팅(관이음쇠)와 밸브 제품을 다루고 있고 아람코의 초대형 석유화학 사업 등에 참여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동해 심해유전과 가스전 개발이 진행되면 혜택을 볼 가능성이 높아 보이기도 합니다.
▷ 공모가
참고로 2023년 11월 신규상장한 한선엔지니어링 공모가는 7,000원으로 상장 첫날 시초가가 공모가 대비 2배 이상 상승한 16,600원으로 시작하여 최고 19,790원까지 상승했을 정도로 시장의 관심을 받았었습니다.
이후 얼마전까지 하락세를 기록했는데 차트로는 현재 어떤 위치에 있고 앞으로 어떤 전망이 있는지 분석해 볼게요.
<한선엔지니어링 주가 차트 전망>
상한가 이슈 분석글은 단순히 최근 이슈와 상한가 가기 전 차트의 움직임을 눈으로 보고 공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기존 저평가주나 종목 분석 글들과 다르게 좀 더 간략하게 언급하고 지나가는 글입니다.
1. 일봉 차트 분석
▷ 5월 22일 차트 분석
- 한선엔지니어링은 작년 말 신규상장한 초에 거래량과 함께 고점을 기록하고 이후 계속 하락했는데요.
- 약 5개월 간의 하락 구간에서 거래량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최근 유동주식수를 넘어가는 대량거래량 반등은 바닥을 강하게 지지하는 구간을 만들어 줬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올해 4월 5/20일선 골든크로스와 함께 반등을 시작하여 거래량과 함께 60일선을 강하게 돌파함으로써 상승 추세를 만들고 중장기 상승 신호인 20/60일선 골든크로스까지 만들면서 정배열 차트를 만들었네요.
- 이렇게 바닥구간에서 거래량과 함께 정배열 차트가 형성되는 경우 전고점을 돌파하러 가는 경우가 꽤 있답니다.
- 하지만 앞서 상장 초에 나온 거래량이 워낙 컸던 만큼 그만큼 매물 저항도 강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거래량과 함께 상승 중이라고 무조건 전고점을 돌파한다고 낙관해서는 안 됩니다.
이번에 나온 상한가 장대양봉의 저점을 깨지 않고 5, 20, 60일선 추세가 이대로 상승을 유지한다면 단기던 중장기던 전고점 돌파 가능성을 만들었다는 점이 한성엔지니어링 일봉 차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죠.
유동주식수가 적고 이번에 그 이상 대량거래가 나왔기 때문에 추세만 유지된다면 만원 중반까지는 무난하게 상승할 수 있어 보입니다.
▷ 7월 29일 차트 분석
- 앞서 5월 22일에 한선엔지니어링을 분석했을 때 언급한 것처럼 만원 중반까지는 상승 했지만 상장초 매물 저항에 눌림을 받았는데요.
- 중기 이평선인 60일선이 상승 추세를 그리고 있고 앞서 거래량을 터트려 놨기 때문에 5월 초 나왔던 거래량 봉의 지지선을 깨지 않는다면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았던 차트고요.
- 파란 점선 네모처럼 차트에 갭이 있으면 메꾸러 가는 성향이 있는데 금방 메꾼 것도 볼 수 있습니다.
- 이제 다시 유동주식수인 500만 주를 넘어가는 거래량과 함께 상한가를 갔는데 5, 6월 매물 저항도 크기 때문에 저항 라인을 돌파하느냐가 관건이고요.
- 만약 저항라인을 돌파 후 지지하면서 움직인다면 이번에는 상장 초 신고가를 향해 우상향 그림을 그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장기적인 추세는 월봉 차트에서 좀 더 살펴 볼게요.
2. 주봉 차트 분석
- 주봉에서는 간단하게 지지구간을 표시해 봤는데요.
- 올해 4월 바닥구간에서 거래량과 함께 확실하게 5주선 위로 주가를 올려놓았고 이후 대량거래와 함께 20주선까지 돌파하면서 5/20주선 골든크로스까지 만들어 확실하게 상승 추세를 형성하였습니다.
- 이제 5월 첫 주에 나온 대량거래량 봉의 고점과 5, 20주선이 강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에 있는 저항 구간을 바로 돌파하지 못하고 눌림이 나오더라도 이 지지구간들에서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월봉 차트 분석
▷ 5월 22일 분석
- 보통 이렇게 긴 하락 이후 바닥구간을 벗어나는 반등은 주가가 종가 기준으로 6월선 위로 올라와야 하는데요.
- 한선엔지니어링처럼 거래량까지 동반해서 6월선 위로 강하게 주가를 올려놓으면 추세 전환으로 주가가 지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이제 6월선을 지지하면서 6월선이 상승 추세를 유지하면 주가도 6월선과 함께 같이 상승할 수 있게 되었고, 앞서 5개월간의 거래량보다 압도적으로 큰 거래량과 함께 반등한 것이기 때문에 작년 12월의 고점은 돌파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7월 29일 분석
- 앞서 분석했던 것처럼 5월에 대량거래와 함께 6월선을 강하게 돌파해서 올라갔고, 작년 12월 고점을 돌파한 움직임을 보여주었는데요.
- 이후 3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거래량을 크게 터트렸고 6월선이 상승하면서 지지선으로 작용 중이기 때문에 6월선을 깨거나 6월선이 하락 추세로 전환되기 전까지는 상승 추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차트입니다.
- 거래량을 지속적으로 터트리면서 올라왔기 때문에 이제 5~6월 고점을 돌파한 다음에 지지하면서 상승한다면 단기 보다는 중장기 상승을 통해 상장 초 저항구간과 신고가를 갱신하러 갈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이네요.
<한선엔지니어링 주가 요약>
유동주식수가 적은 만큼 바로 전고점까지 바로 돌파하러 갈 수도 있지만 현재 나온 이슈만으로는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바닥구간에서 거래량을 크게 만든 만큼 6월선 추세만 상승을 유지한다면 전고점까지 결국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현재 자리에서 5월 23일 시초가가 갭상승을 한다면 22일 종가와의 갭을 메꾸기 위해 23일 이후로 주가가 내려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 7월 29일 주가 요약
역시 이전에 분석해 놨을 때도 갭상승을 한다면 갭을 메꾸기 위해 주가가 내려올 거라고 언급했었는데 그렇게 움직였었고요.
이번에는 아직 한선엔지니어링이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한다거나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가동되진 않았기 때문에 단기 급등으로 신고가까진 가기 힘들 것으로 보이고요.
일봉 60일선과 월봉 6월선을 지지하면서 우상향 그림을 그리면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한가 종목 글은 이슈 체크와 차트 공부용이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고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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