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아해운 주가 상한가 이슈 및 차트 전망입니다. 홍해 이슈로 인해 해운 관련주들에 수급이 몰렸는데요. 그중에 선박 운송업체인 흥아해운 주가 상한가 이슈와 일봉과 주봉 차트를 통해 흥아해운 주가 전망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흥아해운 주가 상한가 이슈 및 차트 전망>
1. 2024년 1월 12일 흥아해운 테마/시가총액/유통주식수/거래량/거래대금
- 테마: 해운 테마주
- 시가총액: 9,821억 원
- 유통주식수: 3,626만 주
- 거래량: 6,352만 주
- 거래대금: 2,515억 원
2. 흥아해운 주가 이슈
미국과 영국, 후티반군 공습 시작
홍해상에서 예멘의 후티반군이 민간선박을 공격한 것 때문에 미국과 영국이 후티반군에 공습을 개시하였고 이로 인해 홍해뿐만이 아니라 서남아시아의 아라비아 반도와 이란 사이에 있는 페르시아만과 오만만을 연결하는 호르무즈 해협까지 봉쇄 우려가 불거지고 있는 이슈로 인해 물류비 증가 전망으로 흥아해운 주가에 수급이 들어와 상한가 기록.
※후티반군: 하마스 지지 의사를 밝힌 친이란 예멘 반군.
<흥아해운 주가 차트 전망>
상한가 이슈 분석글은 단순히 최근 이슈와 상한가 가기 전 차트의 움직임을 눈으로 보고 공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기존 저평가주나 종목 분석 글들과 다르게 좀 더 간략하게 언급하고 지나가는 글입니다.
1. 일봉 차트 분석
- 정배열 차트로 중장기 상승 신호인 60/240일선 골든크로스 이후로 60일선 상승 3파 자리.
- 작년 6월 유동주식수를 넘어가는 대량거래와 함께 장기이평선을 돌파했기 때문에 이후 10월과 11월에 우상향 추세의 장기이평선은 강한 지지선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앞에서 나온 대량거래량 봉의 고점을 거래량과 함께 돌파하면서 상승 중.
- 현재 5일선 상승 7파 자리로 보통 파동이 5파를 넘어가면 추세가 전환될 확률이 올라가고, 파란색 네모박스와 같이 갭상승으로 인한 갭이 발생하면 갭을 메꾸러 주가가 다시 내려올 확률이 높은 자리.
- 홍해 이슈는 작년 말부터 지속적으로 나왔던 내용이기 때문에 후티반군 문제가 지속적으로 언급되더라도 단기 상승 후 이평선들까지 눌림이 나올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 눌림이 나왔을때 앞의 고점라인들이 이평선과 함께 지지라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참조요.
2. 주봉 차트 분석
- 흥아해운 주가를 21년도부터 주봉으로 보면 19년도 감사의견 거절로 상폐위기에 빠져 거래정지된 이후 2021년도에 다행히도 상장유지 결정이 나와서 거래재개된 이후 7,400원까지 단기 급등하였습니다.
- 이후 하락하여 2022년도에 역배열 차트가 되고, 23년도에 들어와서도 하락 추세의 260주선 저항에 지속적으로 눌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2년도 중반에 20/52주선 데드크로스 이후로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주다가 23년도 중반에 들어와 저점을 지지하면서 횡보 이후 20/52주선 골든크로스를 만들면서 본격적인 반등 자리를 만들고 있는 차트입니다.
- 하락 추세가 상승 추세로 전환된 52주선은 강한 지지선이 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주가가 지지를 받으면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이렇게 흥아해운 차트처럼 바닥구간에서 유동주식수를 크게 넘는 대량거래가 지속적으로 나오게 되면 장기이평선을 돌파하면서 23년도 전고점 돌파까지 나오는 그림을 그리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 앞서 나왔던 대량거래 매물 저항구간을 더욱 큰 거래량으로 돌파 중이기 때문에 반군 이슈와 물류 관련 이슈가 계속해서 나온다면 단기적으로는 2021년도 고점 전후까지도 갈 수 있는 차트입니다.
-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이미 지속적으로 이슈몰이가 되었고, 강한 매물 저항구간이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에 홍해 외의 해협 봉쇄 확정 소식이 나오지 않는 이상 쉽지 않아 보이는 위치기도 합니다.
<주가 요약>
미국 및 영국과 후티반군간의 홍해상 분쟁으로 인해 물류비 증가 이슈에 해운 관련주들에 수급이 몰려 흥아해운이 상한가를 갔습니다.
역대급 대량거래를 만들면서 바닥구간 반등을 보여주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분쟁이 단기간에 종료되지 않는 이상 지속적인 이슈몰이로 인해 단기적으로 21년도의 전고점 전후까지 움직일 가능성이 있지만 반대로 최근 일봉에서 나온 갭과 5일선 상승 7파동의 피로도로 인해 눌림이 나올 확률이 좀 더 높은 위치로 보입니다.
눌림이 나오더라도 상승 추세가 살아 있기 때문에 차트에서 언급한 이평선과 지지라인에서 반등할 가능성이 높고 이렇게 주가가 흘러가서 반등이 나오면 쌍봉을 만들고 하락 추세로 전환되거나 전고점 돌파를 위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런 테마주는 홍해상 분쟁 이슈에 따라 등락이 결정되는 해운 테마주이기 때문에 홍해 관련 이슈를 빠르게 체크하면서 차트는 보조로 참조 삼아서 보시길 바랍니다.
상한가 종목 글은 이슈 체크와 차트 공부용이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고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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