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텐버거 주린이 Life/매매일지

[2월 2주차 단타 매매일지]MDS테크, 웅진씽크빅 이슈와 차트 복기

by 흘러가는물처럼 2023. 2. 11.

 

안녕하세요 황금백수를 꿈꾸는 텐버거 주린이입니다. 이번에는 [2월 2주 차 단타 매매일지] MDS테크, 웅진씽크빅 이슈와 차트 복기를 통해 어떤 이슈로 두 종목에 수급이 들어왔고 좀 더 매수하기 좋았던 위치에 대해서 차트로 복기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주린이의 단타 매매일지 >

1. MDS테크 매매일지

2월 7일 MDS테크 단타 매매일지
2월 7일 MDS테크 단타 매매일지

MDS테크 매매일지는 그동안 올렸던 일지에 비해 작고 소중하네요. 그래도 항상 수익은 옳기에 나중에 좀 더 큰돈으로 단타 하게 되면 수익금액도 뒤에 '0'이 하나 둘 이상 더 붙어 있는 날이 오겠죠. 가장 중요한건 수익과 수익률 아니겠습니까.

 

MDS테크는 엔비디아의 AI모듈 사업 국내 단독 총판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는 전망과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엄청난 챗GPT관련주로 엮여서 등락이 상당히 많은 상황이라 차트를 보고 반등자리라고 판단되어 매수를 하였습니다.

 

초단타로 차트만 보고 들어가면서 수익률은 원칙매매에 맞게 잘 나왔지만 매수할 돈들이 전부 묶여있었던지라 수익금에 관한 부분은 좀 많이 아쉽긴 합니다.😂

 

2. 웅진씽크빅 매매일지

2월 9일 웅진씽크빅 단타 매매일지
2월 9일 웅진씽크빅 단타 매매일지

이날은 기존에 매수해 놓은 종목들이 매도되기 전까지는 매매할 생각이 없었는데 점심에 밥 먹다가 갑자기 매도 문자가 와서 확인해 보니 예약매도를 걸어놨던 종목이 분명 취소를 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대로 남아있었더라고요.

 

순간 정말 아찔했던 것은 작년에 바보같이 신용으로 중장기 투자하겠다고 매수했다가 물려서 -50%된 종목이었는데 일부만 매도 됐음에도 110만 원 손해 본 것을 보고 아직 매도되지 않은 나머지 예약물량 바로 취소했습니다.(전부 매도 됐으면 -천...) 다시 생각해도 아찔했던 순간이네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복구해야 겠다 싶어서 빠르게 들어갈 종목을 찾았고 웅진씽크빅이 눈에 띄어 일부 복구할 수가 있었습니다. 웅진씽크빅아 그래도 고마워😭

 

웅진씽크빅도 알고 보니 역시 챗GPT 테마주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애저(Azure)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던 이력 때문에 급등했던 것이었습니다. 등락이 심하면 거의 다 챗GPT관련주네요.

 

 

< 매매 차트 복기 >

1. MDS테크 차트 복기

2월 7일 MDS테크 5분봉 차트
2월 7일 MDS테크 5분봉 차트

MDS테크 매매차트를 5분 봉으로 보면 10시전에 거래량과 함께 급등을 하였고 첫 5일선 눌림 터치구간에서 매수를 들어갔습니다. 저는 보통 단타를 할 때 3분, 5분봉으로 바로 앞에 가장 거래량 크게 나온 봉의 종가(가끔 고가)를 기준으로 그 뒤로 거래량을 확 줄이고 지지하는지 확인하고 매수를 들어갑니다.

 

위 차트에서 표시해 둔 것처럼 지지하는 것을 보고 매수하였고 단타였기 때문에 수익률이 3% 넘어가는 구간에서 바로 매도를 진행해 주었습니다. 단타로서 나쁘지 않은 접근이었고 그 뒤로 오후에 한번 더 매수하기 좋은 자리가 나왔었지만 저기는 제가 웅진씽크빅에 집중하고 있었기에 지나고 나서 아쉬웠던 포인트입니다.

 

저렇게 거래량 줄인 채로 횡보는 경우에는 이평선들끼리 만나는 구간이 아래나 위로 움직이는 방향을 정하는 곳이기 때문에 보유 중이라면 긴장하면서 봐야 할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DS테크의 경우에는 앞서 거래량 터트려놓은 봉들의 위에서 거래량 없이 횡보하여 상승 쪽에 좀 더 확률이 높은 경우였습니다.

 

2. 웅진씽크빅 차트 복기

2월 9일 웅진씽크빅 5분봉 차트
2월 9일 웅진씽크빅 5분봉 차트

웅진씽크빅 매매차트를 5분 봉 차트로 보면 앞서 제일 큰 거래량봉과 함께 고점에서 윗꼬리가 나왔기 때문에 5일선 터치 구간에서 들어가기엔 좀 무섭고 그다음 이평선인 20선과 60선에서 분할 매수 했다면 좋은 원칙매매였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생각지도 못한 예약자동매도로 눈앞에서 백만 원 넘는 돈이 사라지니까 원칙보다 마음이 급한 것도 있었지만 실은 급등 후 저렇게 처음 20선 밑으로 주가가 내려왔을 때는 20/60선의 중간 부분에서 반등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매수한 것도 있습니다.

 

추매 할 돈이 있었다면 그 뒤로 60선에서 추매를 했을 텐데 좀 아쉽지만 단타로서는 충분히 훌륭한 수익인 4.4%를 먹었기 때문에 단타 자체로는 참 만족스러운 날이었습니다.

 

빨리 기존 매수해 놓은 파버나인, 지투파워, EDGC가 매도되어야 좀 더 적극적으로 단타를 할 수가 있는데 파버나인이 제일 먼저 튈 거 같은 느낌이 드네요 ㅎㅎ

 

한 주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 주도 파이팅입니다~!^^

 

★ 차트공부에 도움 되는 글  

 

 

 

 

 

 

 

전부 제 개인적인 공부와 생각일 뿐이니 제 글만 보고 투자를 결심하진 마시고 공부 및 참고 글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분석을 하다 보면 매일 먹을 수 있는 종목들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슈팅 가버린 종목이 아쉽더라도 눈으로만 매수하고 마음으로는 보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