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텐버거 주린이 Life/주린이의 이슈 정리 및 단타일지

1월 19일 단타 매매일지 + 차트 복기

by 흘러가는물처럼 2023. 1. 20.

 

안녕하세요 황금백수를 꿈꾸는 텐버거 주린이입니다. 1월 19일 단타 매매일지 + 차트 복기를 이번 매매의 아쉬운 점들을 체크해 보고 가겠습니다.

 

현재 수익은 나고 있더라도 욕심 때문에 아직 매수만 하고 매도를 못한 종목들이 있기 때문에 항상 복기를 통해 다시 한번 스스로를 채찍질해 봅니다.

 

< 단타 매매일지 >

1월 19일 단타 매매일지는 티쓰리, 제주맥주 두 종목이고, 아직 매수만 하고 매도를 못한 종목은 동국산업, 케이옥션, EDGC, 조이시티, 유엔젤, 스틱인베스트먼트 등이 있습니다. 

 

매일 단타 후보 종목들을 정리해 놓다 보니 장중에 자꾸 눈이 가고 지금 들고 있는 게 팔리고 사면 늦을 거 같아서 신용으로 매수하고 있는 다른 자아를 막을 수가 없네요😂

1월 19일 단타 매매일지

그래도 티쓰리와 제주맥주는 나름 매도타점이 좋았다고 생각하는 중이라 기분이 좋습니다. 티쓰리는 더 가져가고 싶었지만 단타로 매수한 종목이니까 원래 계획했던 3 ~ 5% 이내에 매도를 진행하였고, 제주맥주는 분봉 눌림 오는 걸 보고 초단타로 빠르게 빠져나왔습니다.

티쓰리 단타 매매일지
티쓰리 단타 매매일지

이건 이상해서 가져와 봤는데요. 티쓰리 매매일지인데 1월 20일 주식장은 아직 오지도 않았는데 수익을 본 것처럼 되어있길래 뭐지 싶어서 들여다봤습니다.

 

그랬더니 네모 친 곳처럼 19일 수익금의 수수료와 제세금이 20일 날 두 배이상 붙으면서 그 세금만큼 티쓰리 수익이 줄어든 채로 20일에 표기가 되었더라고요.

 

제주맥주는 그대로던데 티쓰리만 저런 이유를 모르겠네요;;;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로 이유 좀 알려주세요.

 

< 매매 차트 복기 >

1. 티쓰리 차트 복기

 

1월 19일 티쓰리 일봉 매매 차트
1월 19일 티쓰리 일봉 매매 차트

티쓰리 매매 차트를 일봉으로 보면 5일선이 상방형 쌍바닥을 그리면서 이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글 마지막에 상방형 쌍바닥 이론 설명 포함

 

네이처셀 주가 전망 텐버거 이슈 & 차트 분석(상방형 쌍바닥 이론 설명)

< 네이처셀 기업 개요 > 안녕하세요 텐버거 주린이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종목인 네이처셀은 1960년 3월 삼미식품공업(주)라는 식음료 기업으로 설립되어 중간에 3번의 이름을 거쳐 2013년 5월에 현

topmental.tistory.com

 

12월 말과 1월 초에 바닥에서 대량거래와 함께 살짝 슈팅 간 것을 보고 눌림 자리에서 매수를 들어간다는 것이 매수는 좀 성급했던 것 같습니다.

 

원칙대로라면 각 5일, 20일선 밑에서 분할매수 했어야 하는데 첫 매수는 5일선 위였고, 두 번째 매수도 5일선에 한 것을 보니 마음이 또 많이 급했나 봅니다.

 

1,750원 가격에 그어 놓은 빨간선은 앞에서 가장 거래량이 큰 날의 종가를 지지선으로 삼고 5일선 쌍바닥을 만들며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설정해 놓은 건데 예상대로 잘 반등한 것을 확인했습니다.(추매 했어야 할 자리)

 

그래도 매도는 각 날의 고점에 잘하여 수익으로 빠져나왔으니 만족하고 갑니다.

 

2. 제주맥주 차트 복기

1월 19일 제주맥주 단타 매매 차트
1월 19일 제주맥주 단타 매매 차트

제주맥주 매매차트를 5분 봉으로 본 것입니다. 4월부터 맥주 가격 인상한다는 소식에 장 초반부터 슈팅을 갔다가 거래량을 줄인 채로 흘러내리는 것을 보고 눌림 자리에서 매수를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단타는 분봉에서 단기 고점이나 저항자리를 바로 뚫고 올라가지 않으면 빠르게 손절하거나 약익절하고 빠져나오는 것이 좋기 때문에 뚫고 가야 할 자리를 빨간선으로 그어놓고 지켜보았습니다.

 

거래량이 좀 나오면서 올라나가 싶었는데 저 선을 쉽게 못 뚫는 것을 보고는 그냥 바로 약익절 매도를 진행하였고 그 뒤로 계속 흘러내리는 것을 보고는 이번에는 빠른 판단으로 초단타를 성공했다고 스스로 만족해했습니다.

 

< 단타 총평 >

확실히 아직 스스로 만들어 놓은 원칙을 지키지 못하고 뇌동매매 하는 모습이 여러 번 보이고 있고, 특히 매수할 때 한 번에 풀매수 하는 안 좋은 습관을 아직 못 고친 게 가장 문제라고 생각 중입니다.

 

두 번째로 큰 문제는 매도를 단타 기준으로 5% 내외로 할 것인가 아니면 차트에 보이는 매도자리에 하느냐에서 계속 갈팡질팡 하고 있는 것입니다. 5% 내외로 하면 깔끔한데 차트상 보이는 자리까지 가면 수익이 커지다 보니 자꾸 욕심을 내게 되네요.

 

신용 담보비율에 좀 여유가 생기고 자금과 시간이 여유가 있을 때나 해야 할 것(차트에 보이는 매도 자리 매매)을 여유가 별로 없는 지금 하려다 보니 욕심을 더 내게 되는데, 운이 좋아 바로 날아가서 10% 이상 수익볼 때도 있지만 결국 후회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보니 이 부분은 저도 빨리 고쳐야 할 것 같습니다.

 

설 전 마지막 거래일인 금요일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불금되세요 :)

 

 

전부 제 개인적인 공부와 생각일 뿐이니 제 글만 보고 투자를 결심하진 마시고 공부 및 참고 글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분석을 하다 보면 매일 먹을 수 있는 종목들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슈팅 가버린 종목이 아쉽더라도 눈으로만 매수하고 마음으로는 보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